광고대행사 필요할까. 카카오비즈니스. 구글애드워즈. 네이버 광고
식당을 오픈하거나 사무실을 여는 등 광고홍보가 적극적으로 필요할 때. 광고대행사를 끼는 것이 좋을까.
결론은 부정적이다.

나이드신 분들이 인터넷에 어려움을 느껴 부득이 홍보를 맡길 수 없다거나 홍보업체가 어떤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모르겠으나.
단순한 검색광고, 키워드광고는 사기성 업체가 매우 많다.
값싼 키워드로 마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마냥 돈 천만 원씩 받고 질이 매우 안좋은 사람들이 많다.
방식을 알아보자.
가령, 짜장면이라는 키워드가 한 클릭당 5만 원으로 고가의 키워드라고 가정하자.
광고업체는 전화를 걸어 지역마다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마냥 강남역 짜장면을 낮은 가격으로 할인해 준다고 말한다. 프로모션은 오늘까지인데 한 자리 남았다고.
그러나 5만 원 짜리 짜장면 앞에 강남역을 붙임으로서 클릭당 단가가 몇 십원에서 몇 백원 정도로 획낮아지기 때문일 뿐 검색량도 훨씬 적다.
블로그 홍보도. 몇 몇 블로거들을 섭외하여 놓고. 포스팅을 뿌릴 뿐이다. 그리고 그 블로그 글도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광고업체와 연결된 블로그는 광고성글로 도배되어 저품질로 검색노출이 되지 않는다.
그럴 바에는 자기 스스로 하는 것이 좋다.
다음 카카오, 구글, 네이버 등의 키워드, 검색광고는 본인 스스로도 얼마든지 할 수 있고, 유투브나 블로그에 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다.
Google Ads - 손쉬운 온라인 광고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세요
나에게 중요한 결과를 달성하세요
ads.google.com
네이버 검색광고
m.searchad.naver.com
카카오비즈니스
비즈니스, 톡처럼 쉬워지다.
business.kakao.com
심지어 구글 애드워즈는 모바일 어플로도 잘 할 수 있다.
블로그 홍보도 광고업체에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저질의 포스팅을 뿌리기 보다는 본인 스스로 자신의 블로그로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올려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같은 주제의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업로드한다면 어느 정도 상위노출의 블로그를 가질 수 있다.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릴 뿐.
이상 주저리주저리.